[KUOCW] 한정현 컴퓨터그래픽스 강의를 듣고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란?
3차원으로 표현된 물체를 입력해 2차원 영상(프레임)으로 출력하는 작업
실시간 그래픽스 : 게임, VR/AR에서 사용, 30fps 이상 만들어냄
비실시간 그래픽스 : 영화 특수효과, 사실적, 많은 연산
컴퓨터 그래픽스 5단계
Modeling → Rigging→ Animation→ Rendering → Post Processing
런타임에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
모델링 (Modeling)
모델(폴리곤 메시, 텍스쳐)을 만드는 과정
모델 : 컴퓨터가 이해,처리하도록 물체를 표현
모델링 기법 : 폴리곤 메시, 대부분 삼각형 메시 사용
폴리곤 메시에 입힐 이미지인 텍스쳐를 만듦
리깅 (Rigging)
움직임 표현, 뼈(골격) 구성
뼈를 메시 안에 만들고, 뼈와 폴리곤 메시 간의 상관관계를 정함
애니메이션 (Animation)
스켈레톤 모션
런타임에 재생함
툴 : 맥스, 마야
렌더링 (Rendering)
런타임에 애니메이션 재생, 3차원 광경 → 2차원 영상으로 만듦
텍스쳐링과 라이팅을 수행
lighting : 빛과 물체의 상호 작용, 그림자
후처리 (Post Processing)
모션 블러 등 사실적 묘사를 위함
필수는 아니고 선택적인 과정
그래픽스 API (Graphics API)
game program (app) |
game engine |
graphics API |
GPU |
게임 엔진 : Unity, Unreal
그래픽스 API : Direct 3D, Open GL
GPU : 그래픽 카드
게임 엔진에서 그래픽스 API를 호출하면, 그래픽스 API에서 GPU를 가동함